[IT용어] ㄷ



디버깅 [debugging] 

오류 수정. 컴퓨터 프로그램의 잘못을 찾아내고 고치는 작업. 일단 작성된 프로그램들이 정확한가(즉 잘못 작성된 부분이 없는가)를 조사하는 과정. 이 작업은

① 기계에 넣기 전에 책상 위에서 주어진 문제대로 프로그램이 작성되었는가를 순서도와 메모리의 작업 영역표에 실제 데이터를 넣어서 수동 작업으로 정확한 결과가 나오는가를 검사하는 데스크 상의 검사와

② 컴퓨터를 이용한 표준적 데이터로 메인 루틴을 조사하는(이때 예외 사항이 포함된 데이터와 오류가 있는 데이터도 함께 이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 검사,

③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는 조사 등 세 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또한 이 작업은 프로그램의 한 스텝 한 스텝씩을 추적해가는 추적(trace) 기능을 이용해도 좋지만, 프로그램 처리 내용이나 기억 장치의 내용을 덤프하여 디버그 보조기(debugging aid)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스 [disk operating system] 

디스크(disk)에 운영체제를 저장하고, 디스크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하는 컴퓨터 운영체제를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DOS는 DOS라는 이름을 상품명으로 사용했다.컴퓨터 시스템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운영체제(OS:operating system)라고 한다. 이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이 가동하기 시작하면 주기억장치가 이를 읽어 시스템을 관리하게 되지만, 기본적으로는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

운영체제를 어떤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어떤 보조기억장치를 중심으로 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는가에 따라 운영체제를 분류하거나 명명하고 있다. DOS는 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저장하고 있으며, 디스크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한다. 과거에는 자기 테이프에 운영체제를 저장하고 이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관리하였으나, 현재는 대부분이 디스크를 중심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운영체제를 DOS라 불러도 무방하다고 볼 수 있다.

DOS라는 용어를 상품명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사(社)의 MS-DOS이다. 그러나 MS-DOS가 개발되기 훨씬 이전부터 IBM도 운영체제에 DOS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개인용 컴퓨터가 널리 확산되면서 MS-DOS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DOS라 하면 MS-DOS를 먼저 연상하게 된 것이다.


데몬 [daemon] 

주기적인 서비스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계속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디먼은 수집된 요구들을 또다른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들이 처리할 수 있도록 적절히 전달한다. 사전적 의미에 따르면, 신화에 나오는 디먼은 "신들과 사람들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일종의 수호신"이라고 되어 있다.


DoS [Denial Of Service, 서비스 거부 공격]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도록 만드는 인터넷 상의 공격 행위의 일종이다. 주로 TCP SYN flooding, 이메일 폭탄 등의 공격을 통하여 버퍼 오버플로우의 발생을 유도하여 공격한다. 여러 곳에 분산하여 에이전트를 미리 설치한 다음에 이들을 이용하여 Dos 공격을 하는 특별한 경우를 DDoS(Distributed DoS) 공격이라고 부른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ㅂ  (0) 2014.12.20
[IT용어] ㅁ  (0) 2014.12.20
[IT용어] ㄹ  (0) 2014.12.20
[IT용어] ㄴ  (0) 2014.12.20
[IT용어] ㄱ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