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32비트와 64비트
윈도우 비스타나, 세븐(7)의 경우 32비트(86x)와 64비트(64x)를 지원합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둘로 나뉘어 있을까?
32비트와 64비트를 의미하는것은 한번에 데이터를 처리하는량을 말합니다.
32비트운영체제는 32비트만큼 데이터를 전송하고 64비트는 한번에 64비트를 전송한다는것입니다. 32비트는 수학으로따지자면 2의 32제곱, 64비트는 2의 64제곱만큼의 데이터가 전송됩니다. 그래서 데이터 처리능력, 속도, 동작등이 32비트보다 64비트가 훨씬빠를수밖에없는 것 입니다.
32비트와 64비트를 나누는 이유는 램사용량입니다. 자기가가지고있는 램이 4GB이상이면 64비트를 써야할것이고 4GB이하이시면 32비트를 써야할것입니다.(구지 4GB아니더라도 64비트는 구동가능합니다)
1. 속도가빠른 64비트를 쓰지 왜 구지 32비트를 쓰는것인가?
이문제의 답은 호환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나와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32비트 위주로 개발되어있기때문에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32비트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죠, 32비트가 64비트보다 처리속도과 동작속도가 느리지만 안정적으로 사용할수있기때문에 32비트를 쓰는것입니다.
2. 64비트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있지만 대부분 이유는 메모리 용량때문입니다.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램을 3.9GB정도까지 인식을 하기 때문에 4GB이상의 램을끼워도 4GB전체를 읽지못하기때문에 별필요가 없는것입니다. 하지만! 64비트운영체제에서는 약100GB정도까지 인식이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4GB이상이신분들이 64비트를 쓰는이유입니다!
3.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기위한 기본사양
Windows 7의 기준으로 하자면 64비트를 지원하는 3.0Ghz듀얼코어이상 프로세서 CPU, 3GB이상의 램, 10GB정도의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DVD읽기와 쓰기를 지원하는 드라이브, Windows Aero사용가능한 그래픽카드와 64비트전용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4. 64비트를 쓰면 32비트프로그램을 못쓰는가?
Windows 7 64비트의경우 WOW64라는 프로그래밍기술이 적용되었기때문에 32비트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64비트에서도 실행가능합니다. Windows 7 64비트를 설치하시면 Program Files폴더가 두개있습니다.
하나는 'Program Files' 또다른 하나는 'Program Files(86x)' 86x가 붙여져 있지 않은것은 64비트 프로그램 설치공간이고 86x라고 되어있는 것은 32비트프로그램 설치공간입니다.
만약 64비트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면 Program Files에 설치가되고 32비트만 구동되는프로그램이라면 Program FIles(86x)에 저장됩니다. 32비트와 64비트 모두지원한다면 두개의폴더중 아무곳에 설치가 됩니다.
5. 조언글
왕복4차선과 8차선은 동시에 소화할 수 있는 교통량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두배의 차이가 나지만, 실제적으로는 그렇게 많은 차이는 아니고 약 50%정도 더 많이 소화할 수 있지요. 32비트와 64비트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4차선도로에 맞는 신호체계를 8차선 도로에 그대로 적용하면 문제가 발생하지요. 따라서 8차선 도로에는 신호체계도 바꿔야합니다.
보행자 신호도 더 길어져야하고, 차량 신호도 더 길어져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32비트에서 64비트로 넘어가면서 하드웨어의 구조가 바뀌었으므로 소프트웨어도 바뀌어야합니다. 일례로 하드웨어가 잘 작동하도록 하는 드라이버도 32비트와 64비트는 달라야합니다. 그래서 32비트 드라이버를 64비트 환경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변경이 되어야합니다. 문제는 32비트에서 64비트로 넘어갈때의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는 것이지요. 32비트 환경이 10년이 넘은 상황에서 IT 환경도 엄청나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이 32비트에 맞춰진 지금 "64비트가 좋으니 64비트로 다 바꾸자!"라고 해도 그 시간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손바닥 뒤집듯히 휙하고 바꾸지 못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운영체제인 윈도우도 32비트와 64비트가 따로 나오고 있으며, 하드웨어도 두가지를 동시에 지원하도록 설계되고 있습니다. 물론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한다고 해서 32비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위호환을 보장해서 현재의 환경에서 사용해도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지요.
그럼 구태여 32비트에서 64비트로 넘어갈 필요가 없는거냐고 물으실 분들이 많습니다. 여기에 대한 제 답변은 "네. 넘어갈 필요 없습니다"입니다.
현재의 32비트와 64비트의 컴퓨팅 속도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단 일례적으로 64비트 전용 소프트웨어에서는 더 속도가 빠르지요.
예를 들어서 이번에 새로 나온 어도비 CS5의 제품들중 일부는 64비트 전용으로 개발된 것이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은 64비트 환경에서 제대로 그 성능을 발휘합니다.
64비트 환경은 더 많은 물리적 메모리를 지원하며, 더 많은 동시처리능력을 갖춥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등 많은 물리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작업에서 64비트 환경은 더 나은 컴퓨팅을 보장합니다.따라서 강력한 컴퓨팅 환경을 필요로 하는 전문가들에게는 64비트 환경이 더 좋은 것입니다. 반면 그렇게까지 강력한 컴퓨팅을 필요로 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32비트 환경으로도 충분한 것 입니다. 단순히 32비트에서는 3GB이상의 메모리를 지원 안하니까 64비트를 쓴다는 것은 어찌보면 낭비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이냐"입니다.
'Comparis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porison] Dispatcher방식과 Redirect 방식 (0) | 2014.12.20 |
---|---|
[Comparison] include 지시어와 include 액션원소 (0) | 2014.12.20 |
[Comporison] LEFT JOIN 과 RIGHT JOIN (0) | 2014.12.20 |
[Comporison] PreparedStatement 와 Statement (10) | 2014.12.20 |
[Comparison] 웹 서버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0) | 2014.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