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ㅇ



인터페이스 [interface] 

(1) 두 가지 시스템 또는 장치(equipment)가 결합해 있는 경계(boundary)이며, 하드웨어적으로도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사용되는 용어이다. 하드웨어적인 것만을 가리킨다든지 소프트웨어적인 것만을 가리킨다든지 또는 그들 모두를 규정하고 있는 것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하드웨어적인 것이란 물리적 조건, 회로의 조건, 전기적 조건 등을 말하며, 소프트웨어적인 것이란 논리적 혹은 프로그램 간의 조건을 말한다.

(2) 복수의 구성 요소. 예를 들면, 중앙 처리 장치(CPU)와 입출력 장치(input-output unit)를 결합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장치 또는 복수의 프로그램이 공유하고 있는 레지스터(register) 등이다. 여러 가지의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를 구축할 때 접속하는 상호의 컴포넌트 간에서는 미리 접속 조건을 정하지 않으면 잘 접속할 수 없고, 때로는 오동작을 한다. 

이와 같이 인터페이스란 컴포넌트를 잘 접속 하기 위한 규격을 말한다. 인터페이스는 장치뿐만 아니라 LSI를 사용한 인터페이스 회로(interface circuit)도 있고, 여러 가지 기기와 접속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범용형과 어떤 특정 기기밖에 접속할 수 없는 전용의 것이 있다. 인터페이스의 기본적 기능은 동작 타이밍(timing of operation), 신호 전압 (signal voltage), 데이터 표현 형식 등의 차이를 제어하는 것이다. 동일한 기능을 갖거나 다른 기능을 갖고 있는 두 개의 시스템 또는 구성 요소 사이의 상호 연결을 위한 장치이다. 인터페이스에서는 위와 같은 장치의 논리적, 전기적, 물리적 특성이 정의되어야 한다.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에 의하여 액세스(access)되는 기억 장치 부분이나 레지스터(register)를 인터페이스라고도 한다.


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1.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즉 응용프로그램의 줄임말, 사용자 또는 어떤 경우에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직접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예로는 워드프로세서, 웹 브라우저, 통신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2. 정보기술에서 말하는 애플리케이션이란 기술, 시스템 및 제품 등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cp.) OS를 기본 소프트웨어라고 한다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는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애플리케이션은 문서 작성이나 표 계산, 이미지 처리, 게임, 웹 사이트 보기, 메일 송.수신 등 특정 목적으로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이다.


URI [Uniform Resource Indentifier, 보편적 자원 식별자]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서 접근하고자 하는 정보 자원에 대한 통일된 식별 체계를 가리킨다. 텍스트, 음향, 영상, 스틸, 이미지,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인터넷 자원을 식별해주는데, URI의 하위 집합으로는 URL, URN, URC가 있다. URI는 표준문서 RFC 2396에 정의되어 있다.


URL [UniformResource Locator] 
웹 문서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들에 있는 파일의 위치를 표시하는 표준을 말한다.(인터넷상에서 존재하는 각종 자원에 대한 접근 경로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하는 도구로 HTTP, FTP, 유즈넷 뉴스, e-mail, 고퍼, 텔넷 등의 서비스를 동시에 지원한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서버들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이들의 위치를 표시하는 체계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URL이 사용된다. URL은 웹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 서버들에 있는 파일들의 위치를 명시하기 위한 것으로 접속해야 될 서비스의 종류, 서버의 위치(도메인 네임), 파일의 위치를 포함한다. 일반적인 체계(syntax)는 프로토콜://정보를 가진 컴퓨터 이름/디렉터리 이름/파일 네임으로 구성된다.


URL [Uniform Resource Name]

인터넷상에서 존재하는 각종 자원을 위치 정보와 관계없이 식별할 수 있도록 붙여진 이름이다. 인터넷 에이전시(Agency)인 RSS(Resolution System Switcher)를 통해 통하여 URN이 URL로 변환된다. 자원에 대한 접근 경로가 새로 바뀌는 경우에도 RSS와 같은 에이전시들이 이를 추적 관리해 줌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다.


인수 [argument , 引數] 

함수나 서브루틴, 명령(command)을 사용할 때 주어지는 변수로, 인수·인자 변수로 설명된다.

(1) 인수란 배열(array) 중의 특정 항목의 기억 위치(location)를 식별하는 데 필요한 변수나 상수 또는 그들의 조합을 말한다. 이런 의미로는 탐색 키(search key)라고도 한다. 주프로그램과 서브루틴 사이에서 값을 넘겨 주는 변수나 상수 또는 그들의 집합이며 매개변수(parameter)라고도 한다. 가인수(formal argument)는 서브루틴을 정의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말하며, 실인수(actual argument)는 그것을 호출할 때 지정하는 경우를 말한다.

(2) 매개변수도 인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3) 변수란 독립 변수의 임의의 값을 말하며, 그것에 따라 함수의 값이 결정된다.


임베디드 시스템 [embedded system] 

특정한 제품이나 솔루션에서 주어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가로 탑재되는 솔루션이나 시스템.어떤 제품이나 솔루션에 추가로 탑재되어 그 제품 안에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예를 들어 주된 용도가 전화인 휴대폰에 텔레비전 기능이 들어가 있다면, 텔레비전 기능(시스템)이 바로 임베디드시스템이다. 곧, 본 시스템에 끼워넣은 시스템이라는 뜻이다.

첨단 기능이 들어 있는 컴퓨터, 가전제품, 공장자동화 시스템, 엘리베이터, 휴대폰 등 현대의 각종 전자·정보·통신 기기는 대부분 임베디드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대개의 경우 그 자체로 작동할 수도 있지만, 다른 제품과 결합해 부수적인 기능을 수행할 때에 한해 임베디드시스템이라고 한다.

컴퓨터의 경우에는 전용 동작을 수행하거나 특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되도록 디자인된 특정 컴퓨터 시스템 또는 컴퓨팅 장치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 또는 장치를 상업적으로 대체해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특정한 임베디드 라이선스 제품에서 허용되는 사무자동화 및 개인 컴퓨터 기능은 사용이 제한된다. 그러나 임베디드 리눅스와 같은 프로그램은 일반 퍼스널컴퓨터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컴퓨터 외에 휴대용 개인정보 단말기(PDA)에 들어 있는 음성솔루션, 텔레비전·전기밥솥·냉장고·자동차 등에 내장되어 있는 웹기능 등도 모두 임베디드시스템이다.


IP [information provider] 

인터넷상의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인터넷상의 각 컴퓨터, 즉 호스트들은 다른 컴퓨터와 구별될 수 있도록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IP주소는 버전4(IPv4)로 네 도막으로 나눠진 최대 12자리의 번호로 이뤄져있으며, 210.113.39.224의 형식이다. 32비트로 이뤄진 IPv4는 최대 약 40억 개의 서로 다른 주소를 부여할 수 있다. 그러나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사용자 수요를 감안할 때,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v4 체계로는 계속해서 요구되는 인터넷주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2012년 현재 1600만 개의 IPv4 주소가 남아 있다.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IETF :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는 2008~2011년 사이에 IPv4 어드레스가 고갈될 것으로 예측하고, IPng(IP next generation)라고 하는 작업그룹을 형성하여 1994년부터 활동해 왔다. 이 결과 1995년 9월 18일 표준이 제안되면서 IPv6가 만들어졌다. IPv6 주소는 128비트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표현방법은 128비트를 16비트씩 여덟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콜론(colon, ' : ')으로 구분하여 표현하며, 각 구분은 16진수로 표현한다.

인터넷 소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에서 1999년 7월 각 대륙별 레지스트리(APNIC, ARIN, RIPE-NCC)에 IPv6 공식주소 할당을 위임 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약 10여 개 기관에서 IPv6 공식주소를 할당 받아 본격적인 IPv6 주소 할당을 위한 작업을 준비 중에 있다.


아키텍처 [architecture] 

컴퓨터의 기능적 구조 또는 물리적 구조.

(1) 프로그래머나 사용자가 본 컴퓨터 시스템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체의 기능적인 “제작”을 말한다. 이 경우, 컴퓨터 자체의 물리적 구조는 포함하지 않으나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이나 가격 대 성능비(cost performance)의 평가를 고려하는 경우가 있다. 아키텍처를 결정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 성능이 결정되며 사용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정된다.

(2) 하드웨어의 경우 컴퓨터의 주요한 논리적인 구성 요소의 종류, 구성 및 상호 접속 등을 기술하기 위한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이 구성 요소에는 CPU(중앙 처리 장치), 내부 기억 장치, 각종 레지스터, 제어 장치(control unit), 외부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내부·외부 버스 구조 등이 포함되며, 이들이 어떻게 배치되고 결합되며, 어느 정도의 처리 능력과 용량을 갖고 있는가 라는 컴퓨터의 전체적인 구성 개념을 말하며 컴퓨터 시스템을 분류하는 경우에 편리한 연구 방법이다.


웹호스팅 [Web Hosting] 

웹 호스팅이란 컴퓨터전문업체로부터 자원의 일부를 임대받아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을 만한 성능을 가진 컴퓨터와 통신회선과 소프트웨어를 갖추는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간다. 따라서, 비용 때문에 독립적인 인터넷 서버를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를 통하여 웹 서버를 임대해 줌으로써, 자체 도메인을 갖게 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ISP가 보유하고 있는 고속 인터넷 백본에 직접 서버를 연결, 빠르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웹 호스팅 서비스는 전문인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저렴한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SP가 제공하는 홈페이지와 연결하여 이곳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웹 호스팅 서비스는 홈페이지 관리뿐 아니라 전자결재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인트라넷 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해 주는 등 가상 인트라넷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UI [user interface ] 

컴퓨터나 모바일기계 등을 사용자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또는 그 결과물. 

Windows와 같은 아이콘과 마우스를 통한 작업이 가능한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GUI)’라고 하며 택스트 입력으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케렉터 유저 인터페이스(Character User Interface, CUI)’라고 한다. 맥킨토쉬 컴퓨터에서 키보드로 부터 마우스와 아이콘으로 발전된 유저 인터페이스는 모바일기계로 이식되면서 손가락 터치만을 이용하는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사용자 경험은 HCI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이며, 아직도 많은 사용자 경험의 원리가 컴퓨터 공학 분야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 개념은 현재에 와서는 컴퓨터 제품뿐만 아니라 산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상품, 프로세스, 사회와 문화에 이르기까지 널리 응용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은 다학제적이며 다분야의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나가야 하는 핵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말한다. 운영체제나 C, C++, Pascal 등과 같은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 윈도우를 만들고 파일을 여는 것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1000여 개 이상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API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와 직접 대하게 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명령형 인터페이스와 뚜렷한 차이가 있다.

API는 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과 같은 시스템 프로그램과 통신할 때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가지며, API는 프로그램 내에서 실행을 위해 특정 서브루틴에 연결을 제공하는 함수를 호출하는 것으로 구현된다. 그러므로 하나의 API는 함수의 호출에 의해 요청되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미 존재하거나 또는 연결되어야 하는 몇 개의 프로그램 모듈이나 루틴을 가진다. 

좋은 API는 모든 building block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해준다. 프로그래머는 그 block을 함께 합치기만 하면 된다. API가 프로그래머를 위해서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도 같은 API를 사용한 프로그램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기가 쉬워진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흔히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한다. 

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수단이다. 쉽게 말해 정보의 통합을 위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으로 기업자원관리 혹은 업무 통합관리라고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는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회사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 조절해주는 전산 시스템을 뜻하기도 한다.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 ERP 유래

ERP는 MRP(자재소요량관리) MRPII(생산자원관리) MIS(경영정보시스템)등의 자원관리 기법의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발전했으며, 지난 90년대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기업들이 다국적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보망을 구축하면서 도입됐다.

ERP란 용어는 미국의 "ERP벤더" 라는 소프트웨어 개발회사가 자사의 소프트웨어 제품에 붙인 명칭에서 유래했다. 그 후 미국의 시장조사, 컨설턴트 회사가 그것들을 ERP패키지라고 부른 것이 발단이라고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전사적자원관리'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SAP코리아라는 회사가 독일 본사에서 ERP 제품을 국내에 들여오면서 이렇게 번역한 것이 그대로 굳어졌다고 한다. 


- ERP 장점

ERP가 구축되면 기업의 생산, 영업, 구매, 재고관리, 회계부서 모두가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갖게돼 기업의 전 부문이 통합적으로 돌아가게 된다. 기업은 생산시간의 손실을 최소화하게 되며, 시스템상에서의 재고 정확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

특히 제조업체들은 제품가의 60-70%를 차지하는 부품조달을 합리적으로 기획하고 긴급히 발생한 새로운 생산수주상황에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ERP시스템이 구축되면 또 기존에 1년에 한두번 또는 분기별로 시행하던 총실사방식에서 탈피, 순환실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언제든지 투명한 회계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 주기적으로 재고부족이나 과잉순환 등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게 돼 오류를 해결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ERP패키지로는 SAP R/3, 오라클 Application, BPCS 등이 있으며 국내 패키지로는 삼성 SDS의 UniERP, 영림원의 K시스템, 한국기업 전산원의 탑 ERP 등이 있다.


이더넷 [Ethernet] 

근거리통신망(LAN)의 대표적인 통신 프로토콜.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통신의 대부분은 이더넷 기술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1973년 보브 멧칼프 박사가 처음으로 발명했고 1980년 미국의 제록스, 인텔 등이 공동 개발해 '이더넷 1세대'라는 이름으로 상용화했다. '이더넷'이라는 이름은 우주에 존재한다는 가설 속의 물질인 에테르(ether)에서 따온 것이다. 이더넷은 인터넷 프로토콜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광범위한 통신 및 컴퓨터 기기를 연결한다. 데이터 공유 및 전송 기술, 랜카드나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들이 이더넷 기술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cp.) 

가장 대표적인 버스 구조 방식의 근거리통신망(LAN). 미국의 제록스(Xerox Corporation), 미니컴퓨터 제조회사인 디지털이퀴프먼트와 반도체 제조회사인 인텔(Intel Corporation)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1980년에 상품화하고 특허를 받았다. LAN은 컴퓨터 제조회사가 각기 나름대로 개발하고 있으나 LAN의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는 미국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의 표준방식의 하나로서 채용되고 있다.

이더넷은 데이터 전송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의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방식을 사용한다. 데이터를 보내려는 컴퓨터가 먼저 통신망이 사용 중인지 아닌지 검사한 후에 비어 있을 때 데이터를 보낸다. 통신망이 사용 중이면 일정시간을 기다린 후 다시 검사한다. 통신망이 사용 중인지는 전기적인 신호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두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검사하여 통신망이 사용 중이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고 동시에 전송하게 되면 충돌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 대비해서 데이터를 전송한 컴퓨터는 자신의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여 손상이 있으면 다시 전송하게 된다. 이때 두 컴퓨터의 재전송이 동일한 시간 후에 일어나면 다시 충돌이 발생하므로 재전송 시간은 일정한 방법에 의해 변경된다.


오버플로 [overflow]

컴퓨터 용어로, 4칙 연산의 결과가 레지스터 또는 컴퓨터가 다룰 수 있는 수의 범위에서 삐어져 나오는 상태. 또는, 그 결과 최상위의 자리에서 생긴 자리올림의 수를 말한다. 컴퓨터 내부의 연산은 모두 2진법에 의해 수행된다. 그림과 같이 3+2를 계산하면 자리 올림이 생긴다.


cf.) 버퍼 오버플로 [buffer overflow]

서버에서 가동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설정되어 있는 수신 용량보다 훨씬 큰 용량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낼 때 서비스가 정지되는 상태. 보낸 데이터에 특수한 실행 프로그램을 넣어두면, 

정지시킨 서비스가 관리자 권한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그 특수한 프로그램이 관리자 권한으로 동작한다. 이렇게 하여 서버에 침입하여 다양한 공격을 한다. 버퍼 오버 플로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내진 데이터가 수신 용량을 넘는지를 체크하도록 해두면 막을 수 있다.


어노테이션(Annotation)

java5.0부터 지원되는 기술로, 기존 설정 파일(web.xml 등)에서 설정 내용들을 설정 파일에서 설정하지 않아도 해당 소스 내에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설정 파일의 크기를 줄이거나 설정 파일 자체를 없앨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다.


WAS(Web Applicatio Server)

웹 서비스용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하는 미들웨어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둘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교환을 지원하는데 예를 들어, DB로부터 정보를 가져와 무선 핸드폰용 애플리케이션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WAS의 기능에 속한다.

WAS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WAS 미들웨어라는 새로운 계층을 형성함으로써 3-tier 환경을 구축한다.


ActiveX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응용 소프트웨어들이 인터넷 환경하에서도 수행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 통합 기술을 말한다. 오피스 파일과 같은 일반 문서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3차원 가상현실 등을 실시간으로 인터넷 환경하에서 볼 수 있게 해준다.


USIM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

인증을 목적으로 휴대전화 소유자의 개인 정보를 저장하는 모듈을 이르는 말로 스마트카드로 제작된다. 휴대전화가 분실되거나 교체되어도 소유자의 개인 정보에 대한 유지와 보호가 가능하다. 여기에 저장되는 개인 정보로는 통신사업자, 사용자 비밀번호, 사용자 개인 전화번호, 로밍 정보 등이 포함된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ㅊ  (0) 2014.12.20
[IT용어] ㅈ  (0) 2014.12.20
[IT용어] ㅅ  (0) 2014.12.20
[IT용어] ㅂ  (0) 2014.12.20
[IT용어] ㅁ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