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ㄹ



LAN [local area network] 

근거리통신망. 300m 이하의 통신회선으로 한 건물 안에서나 제한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 및 주변장치 등을 연결하여 정보와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1970년대 말에서 1980년대 초 제록스 사의 한 연구소에서 LAN에 관한 중요한 업적이 이루어졌다. 이 연구소에서 이더넷(Ethernet)이라고 이름을 붙인 컴퓨터 연결방법이 처음으로 실용화되었다. 예를 들어 기업 내부에서 각종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해 놓고 각 부서에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와 통신망을 연결하여 부서간 업무 연락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LAN이라 할 수 있다. LAN의 주요기능은 컴퓨터간의 파일전송, 전자우편, 대용량의 기억장치, 프로그램과 정보의 공유 등을 꼽을 수 있다. 한편 지리적으로 넓은 범위에 떨어져 있는 컴퓨터 시스템들을 연결시키는 통신망을 광역통신망(Wide Area Network ; WAN)이라고 한다.


라이선스 [license , 認可] 

(1) 예를 들면, 컴퓨터의 적용 업무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을 제작한 프로그램 메이커와 프로그램을 구입한 사용자(user)와의 사이에 라이선스 계약을 맺는다. 이로써 사용자가 부당하게 타인에게 프로그램을 카피시키지 않도록 하는 대신에 사용자는 프로그램이 버전 업(version up)되었을 때 지원받을 수 있다. 그러나 백업 등을 위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카피는 허용된다. 또 교육용을 목적으로 한 종류이지만 대량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사이트 라이선스(site license)라 하며, 최근에 각광받고 있다.

(2) 공업적으로는 어떤 메이커가 특허를 취득한 장치 등에 대하여 다른 메이커가 생산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즉, 다른 기업은 라이선스를 받아 생산을 행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을 라이선스 생산이라 부르며, 라이선스를 받은 대가로서 로열티(royality)라고 하는 라이선스 사용료를 지불할 필요가 있다. 흔히 licensed의 형으로도 사용된다.


리모트(원격) [remote]

통신 회선」을 경유하여 중앙측의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는 장소를 원격측 또는 단순히 원격(remote)이라고 한다. 「통신 회선」의 경유와 컴퓨터 시스템과의 사이에서 행해지는 각종 조작과 기능에 흔히 사용된다.


루틴 [routine]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어떤 일을 담당하는 하나의 정리된 일. 또 프로그램의 일부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고, 전부를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프로그램은 크고 작은 여러 가지 루틴을 조합시킴으로써 성립된다. 루틴은 메인 루틴(main routine)과 서브루틴(subroutine)으로 구분하고 있다. 메인 루틴이란 프로그램의 주요한 부분이며, 전체의 개략적인 동작 절차를 표시하도록 만들어진다. 이 대강의 정도는 서브루틴의 작업 정도에 의해 정해진다. 결국, 메인 루틴에서는 몇 가지의 서브루틴을 호출하고, 서브루틴에 의해서 프로그램의 세세한 실행을 행한다. 서브루틴이란 프로그램의 일부를 담당하는 부분 프로그램이며, 메인 프로그램으로부터 호출되어 실행된다.

프로그램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부분은 공통화하여서 브루틴으로 함으로써 메모리의 사용 효율을 상승시키며 또 프로그래밍 효율도 상승시킨다. 그리고 흔히 사용하는 루틴을 루틴 라이브러리로서의 파일형으로 해두면 프로그래밍할 때 아주 편리하다. 또한 서브루틴에는 그 역할과 목적에 맞는 이름을 붙인다. 이로써 프로그램을 읽을 때 이해가 쉽고 읽기 쉬운 프로그램이 된다. 서브루틴과 메인 루틴은 서로 입력 데이터의 계산 결과를 파라미터로서 주고 받는다. 그 경우 파라미터는 변수형으로 주어지며 그 파라미터에 데이터값을 대입하여 서브루틴을 호출함으로써 마치 내장 함수인 것처럼 실행할 수 있다.


리소스 [resource] 

컴퓨터 시스템에 관한 여러 가지의 자원을 총칭하는 말이며, 중앙처리장치나 자기테이프 등의 주변장치, 단말장치를 가르킨다. 또한,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시간, 기억장치의 에어리어 등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으며, 넓은 의미로는 컴퓨터 시스템에 종사하는 인력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cf.) 일반적으로 리소스란 사용될 수 있는 어떤 항목을 말한다. 프린터나 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장치들이 리소스가 될 수 있으며, 메모리도 마찬가지이다. 컴퓨터 운영체계에서는 특히 프로그램들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나 루틴들을 가리키며, 커다란 시스템의 일부를 이루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또는 데이터의 한 구성요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네트웍 리소스는 네트웍상에서 활용 가능한 서버나 프린터 등을 지칭한다. 소프트웨어 리소스에는 프로그램, 유틸리티, 또는 심지어 프로그램 내의 작은 구성요소를 지칭할 수 있다. 데이터 리소스는 액세스 할 수 있는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등이 포함된다.

cf.) 리소스(resource)는 다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자원의 뜻이다.

리소스 (컴퓨터 과학)은 다음을 포함한다. 

리소스 (웹): URI가 정의한 아무 항목

리소스 (매킨토시): 맥 오에스 파일에 연결된 데이터

리소스 (윈도): EXE, DLL 파일 안에 들어 있는 데이터

리소스 (자바):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로그 [Log] 

컴퓨터의 처리 내용이나 이용 상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록한 것, 혹은 기록하는 것. 사고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의 복원이나 사고 원인의 규명 등에 도움이 되고, 네트워크의 부정 이용이나 데이터 파괴의 방지, 이용 요금의 산정의 기본 등에 쓰인다. 또 PC(개인용 컴퓨터) 통신에서 메일 등 통신 내용의 기록을 로그라 하고, 그 파일을 로그 파일이라고 한다.


cf.) 운용 기록[log , 運用記錄] 

①기계 작동에 관한 기록, 기계 상황의 변경, 스위치 선택, 입출력 장치에 대한 사항, 제어 콘솔에서 입력한 자료, 기계 정지 시의 상태나 원인 등에 관한 사항의 기록 등 컴퓨터 운용에 관계되는 모든 기록. 컴퓨터에 있는 로그 파일에 자동적으로 기록되게 할 수 있다. 

②어떤 트랜잭션이 데이터베이스의 어떤 값을 갱신할 때 갱신 전의 값과 후의 값을 로그 파일에 먼저 기록하는 것. 트랜잭션의 시작과 완료, 철회 등의 정보도 로그 파일에 기록된다.


RSS [RDF Site Summary, Rich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

인터넷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배포할 목적으로 새로운 소식이나 콘텐츠를 기술하는 방식이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웹 사이트의 갱신 유무를 쉽게 확인하고,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배포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배포되는 콘텐츠로는 문자는 물론 소리,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도 포함한다. W3C에서 제시한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자원 기술 개념)에 부착되는 XML로 된 애플리케이션의 일종이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ㅂ  (0) 2014.12.20
[IT용어] ㅁ  (0) 2014.12.20
[IT용어] ㄷ  (0) 2014.12.20
[IT용어] ㄴ  (0) 2014.12.20
[IT용어] ㄱ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