ㅂ
브라우저 [Browser]
인터넷의 가장 대중적인 서비스인 월드와이드웹(www)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에서 웹 브라우저(Web Browser)라고도 한다. 즉, 웹 페이지를 열람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라고도 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서 HTML 파일·화상 파일·음악 파일·영상 파일 등을 다운로드 해서 레이아웃을 해석하여 표시 또는 재생한다. 세계 최초 그래픽 웹브라우저는 NCSA(미국 국립 수퍼 컴퓨터 응용 연구소: 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에 의해 개발된 모자이크라는 소프트웨어이고, 현재는 모자이크 개발 팀이 만든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 사의 '넷스케이프'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거의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버퍼 [Buffer]
하나의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에 양자간의 데이터의 전송속도나 처리속도의 차를 보상하여 양호하게 결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기억영역을 버퍼 또는 버퍼 에어리어라고 한다. 보통 중앙처리장치와 단말이나 다른 입출력장치사이의 데이터 송수신에는 입출력 영역으로서 버퍼를 필요로 한다. 또,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의 사이에 고속으로 동작하는 소용량의 버퍼 메모리(로컬 메모리라고도 한다)를 설치하여 처리의 고속화를 꾀하는 방식도 있다.
cp.)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둘 사이의 전송 속도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송할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는 고속 기억 장치
cf.) 버퍼 메모리 [Buffer Memory]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의 사이에 명령이나 데이터를 일시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장치를 가리킨다. 버퍼 메모리는 주기억장치보다 메모리용량은 작지만 보다 고속의 기억 소자를 사용함으로써 주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의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또, 다른 견지(見地)에서 보면 기억의 계층구성을 실현하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근년에는 다중레벨을 가진 버퍼 메모리를 실현한 컴퓨터도 있다. 또한 버퍼 메모리를 달리 로컬 메모리 혹은 캐시(cache)라고도 한다.
빌드자동화 [Build automation]
빌드 자동화는 개발자가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 또는 스크립트로 만드는 행위로, 소스코드를 바이너리 코드로 컴파일하기, 바이너리 코드를 패키징하기, 테스트 수행하기, 운영시스템으로 배포하기, 관련된 문서 생성하기 작업을 포함한다.
cf.) 빌드툴은 소스코드를 컴파일/테스트/패키징/배포/문서화하는 작업을 지원하는 툴로 이해하면 되겠다. 작업 순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수행된다.
1.개발자가 작성한 소스코드(Source Code)를 컴파일(Compile)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바이너리 코드)로 바꾸기,
2.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기,
3.관련된 리소스(resource, 자원) 및 바이너리 코드를 압축하여 묶기(Packaging),
4.실제 운영환경(또는 테스트환경)에 배포(deploy)하기
5.관련된 문서 만들기
바인딩
프로그램 언어에서 어떤 대상물의 이름을 그것이 나타내는 실제의 대상물과 연결하는 것.
프로그래밍 용어로서, 각종 값들이 확정되어 더 이상 변경할 수 없는 구속(bind) 상태가 되는 것. 프로그램 내에서 변수, 배열, 라벨, 절차 등의 명칭,
즉 식별자(identifier)가 그 대상인 메모리 주소, 데이터형 또는 실제값으로 배정되는 것이 이에 해당되며,
원시 프로그램의 컴파일링 또는 링크 시에 확정되는 바인딩을 정적 바인딩(static binding)이라 하고, 프로그램의 실행되는 과정에서 바인딩되는 것을 동적 바인딩(dynamic binding)이라고 한다.
프로그램 작성에서는 바인딩을 가급적 뒤로 미루도록 권고하고 있다.
빅데이터 [big data]
데이터의 생성 양ㆍ주기ㆍ형식 등이 방대한 데이터
데이터의 생성 양ㆍ주기ㆍ형식 등이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크기 때문에, 종래의 방법으로는 수집ㆍ저장ㆍ검색ㆍ분석이 어려운 방대한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는 각종 센서와 인터넷의 발달로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나타났다. 컴퓨터 및 처리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할 경우 질병이나 사회현상의 변화에 관한 새로운 시각이나 법칙을 발견할 가능성이 커졌다. 일부 학자들은 빅데이터를 통해 인류가 유사 이래 처음으로 인간 행동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리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하며, 이를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토머스 멀론(Thomas Malone)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 집합지능연구소장이 있다.
빅데이터는 초대용량의 데이터 양(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생성 속도(velocity)라는 뜻에서 3V라고도 불리며, 여기에 네 번째 특징으로 가치(value)를 더해 4V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빅데이터에서 가치(value)가 중요 특징으로 등장한 것은 엄청난 규모뿐만 아니라 빅데이터의 대부분은 비정형적인 텍스트와 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데이터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매우 빠르게 전파하며 변함에 따라 그 전체를 파악하고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기가 어렵게 되면서 가치(value) 창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사용자가 특정 명령을 실행하고 있는 동안 뒤에서 조용히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웹서버, FTP서버,메일서버 등의 데몬 프로세스 등이 백그라운드로 실행된다.
작업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를 백그라운드로 처리함으로서 사용자는 계속 새로운 명령을 실행할수 있다.
fg 명령을 사용하여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포그라운드 프로세스로 변경할수 있다.
cf.) 프로세스란?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 한다. 프로세스에는 포그라운드와 백그라운드가 있다.
cf.) 포그라운드 프로세스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포그라운드 상태의 프로세스를 중지하고자 할 경우 Ctrl + Z를 사용하여 bg명령을 사용하여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다.
비트 [bit]
컴퓨터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 디지털 회로에서는 0과 1의 상태는 일반적으로 전압이 인가되어 있거나 인가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낸다. 그것이 2진수(binary)의 숫자(digit) 표기와 일치라기 때문에 binary digit를 줄여서 bit라는 조어가 생겨났다. 따라서 1bit 1자리의 2진수와 같아서 0과 1의 두 종류의 데이터 표현이, 2bit에서 11,01,10,11의 4 종류의 표현이 가능하다.
바이트 [byte]
보통 컴퓨터가 처리하는 정보의 기본 단위, 8개의 비트가 묶여 있어 1바이트가 나타낼 수 있는 최대의 정수는 8개 비트가 모두 1로 되었을 때 255이다. 1바이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는 0에서 255까지의 256개이며, 보통 영문자 한 글자이다.
배포[deploy]
배포는 개발된 결과물(소프트웨어)을 시장에 발표하는 것을 의미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개발된 결과물을 실제 서비스로 사용되는 서버 장비에 복사하는 과정이 배포 과정이다. 예를 들어, 개발한 JSP 파일, 서블릿 파일, 이미지 파일, 자바 스크립트 파일등을 실 운연 서버에 FTP나 SCP 등을 이용해서 복사하는 과정이 배포 과정이다.
블루투스(Bluetooth)
WPAN의 일종으로 휴대폰과 PC 주변장치 간의 효율적인 무선 인터페이스를 위해 에릭슨 사가 1994년에 도입한 기술이다. 데이터 교환 대상으로는 컴퓨터, 개인용 단말기(핸드폰, PDA), 백색 가전제품(냉장고, 세탁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