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ㅁ



마크업 [markup] 

①문서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문서에 추가되는 정보. 마크업 정보는 문서의 논리적 구성이나 체제와 같은 문서의 포맷을 지정하거나, 문서 내용의 찾아보기 또는 찾아보기 작업(indexing) 방법을 지정하거나, 문서 내용 중의 요소와 같은 문서 또는 다른 문서 중의 다른 요소와의 연결(link)을 지정한다. 마크업 정보를 표현하는 언어를 마크업 언어라고 한다. 

②마크업 정보를 문서 중에 삽입하는 작업.

cf.) 그 파일이 프린터로 출력되거나 화면에서 어떻게 보여야할 것인지를 나타내기 위해 또는 그 문서의 논리적인 구조를 묘사하기 위해서, 텍스트나 워드프로세싱 파일의 특정위치에 삽입되는 일련의 문자들이나 기호들을 말한다. 마크업에 사용되는 표지를 흔히 ‘태그’라고 부른다. 


모듈 [module] 

원래 건축학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컴퓨터 분야에서의 모듈은 독립되어 있는 하나의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단위를 지칭하는데 사용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는, 특히 PL/1과 같이 오래된 언어에서 원시언어로 작성된 문장들로부터 컴파일러의 출력물을 구분해 지칭하기 위해 오브젝트 모듈이라는 용어를 썼다. IBM의 OS/360과 같은 메인프레임 시스템에서 오브젝트 모듈은 하나의 로드 모듈(load module)을 이루기 위해 다른 오브젝트 모듈들과 함께 연결되었다.

소프트웨어에서 모듈이란 한 프로그램의 일부분이다. 프로그램들은 하나 이상의 독립적으로 개발된 모듈로 구성되며, 이들은 그 프로그램이 링크되기 이전까지는 결합되지 않는다.

컴퓨터 하드웨어나 전자공학에서 말하는 모듈이란, 커다란 장치나 배열 내에서 비교적 작은 크기의 부품으로서 독립적으로 설치되고, 교체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구성요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SIMM(single in-line memory module)은 여러 개의 메모리 칩들을 하나의 작은 보드에 서로 연결하여 설치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별도로 구입하여 개인용 컴퓨터에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램을 말하는데, 이를 메모리 모듈이라고 부른다.


MIME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의 약어. 인터넷에서 멀티미디어 전송을 위한 메일 규약을 뜻하는 것으로 인터넷 문서 RFC 1521, 1522에 정의되어 있으며, 전송되는 내용에 대한 자세한 구분을 헤더로 주고받아 일반 텍스트는 물론 음성이나 화상 정보까지 주고받을 수 있도록 준비된 하나의 규약이다.


MIME Type

MIME Type이란 Multipurpose Internal Mail Extensions의 약어로 메시지 콘텐츠 형식을 정의하기 위한 인터넷 표준을 말한다. MIME 메시지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및 기타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상에 표현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형식을 말한다. 클라이언트의 웹브라우저나 웹사이트를 제공하는 웹서버에서 MIME Type이 등록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은 해당하는 콘텐츠를 웹브라우저에서 볼 수 없게 된다.


메타데이터 [Meta Data]

메타데이터라는 말은 영어로 Meta Data 라고 쓰고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을 때 그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 주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인터넷 웹html 문서에서는 메타태그(META TAG) 안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이것은 어떠한 ‘무슨 데이터이다’라고 설명해 주는 데이터가 메타데이터이다 .메타데이터의 내용에는 자료 데이터의 종류나 크기 등의 설명도 포함된다.


매핑(Mapping)
매핑이란 해당 값이 다른 값을 가리키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데이터 셋과 대응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일련의 데이터 셋을 지칭한다. 
메모리나 디스크 상에 현재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나 객체 목록을 지칭한다. 
디스크 드라이브에 경로나 디스크 문자 (A:, C:, R: 등)를 할당하는 것으로, 특히 드라이브 매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련의 객체들을 한 장소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디스크 상의 프로그램 모듈들은 메모리에 사상(寫像)된다. 
메모리 내의 그래픽 이미지는 비디오 화면상에 사상된다. 하나의 주소는 다른 주소에 사상된다.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는 물리적 데이터베이스에 사상된다. 매핑을 위해서는 대체로 한 형식에서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련의 객체들을 다른 객체들에 관련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공급자의 프로토콜은 OSI 참조 모델에 사상된다. 

마이그레이션[migration, 이주(移住)]
정보기술에서, 마이그레이션이란 한 운영환경으로부터, 대개의 경우 좀더 낫다고 여겨지는 다른 운영환경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윈도우NT 서버를 윈도우2000 서버로 옮겨가는 것을 마이그레이션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새로운 특색들이 이용된다는 것과, 
이전의 설정치들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에 대한 확신, 
그리고 현재의 애플리케이션들이 새로운 환경에서도 계속 운영됨을 보장하는 단계 등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마이그레이션은 또한 윈도우NT 환경으로부터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계로 옮기는 것 (또는 그의 반대방향의 경우도 마찬가지다)을 의미할 수도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새로운 하드웨어나, 새로운 소프트웨어, 또는 둘 모두가 바뀌는 환경으로의 이주를 포함할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의 규모에는, 단일 시스템이 옮겨가는 것과 같은 소규모 마이그레이션도 있지만, 
많은 시스템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새롭게 재설계된 네트웍으로 옮겨가게 되는 대규모 마이그레이션도 있을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다른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를 옮기는 경우도 될 수 있다. 
이것은 대체로 이전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출력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의 입력이 되도록 어떤 공통된 형식으로 데이터를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는 다르게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이 진행중인 파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또한 데이터를 한 저장장치에서 다른 저장장치로 옮기는 과정을 의미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ㅅ  (0) 2014.12.20
[IT용어] ㅂ  (0) 2014.12.20
[IT용어] ㄹ  (0) 2014.12.20
[IT용어] ㄷ  (0) 2014.12.20
[IT용어] ㄴ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