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ㅅ


스크립트 [script] 

컴퓨터 프로세서나 컴파일러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에 의해 번역되고 수행되는 명령문의 집합.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언어로 작성한 짧은 프로그램이나 명령어들을 의미한다. 컴파일러로 작성된 C나 C++와 같은 언어들에 비해 제한된 능력을 지니고 실행속도도 느리지만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주로 제한된 능력을 가진 프로그램이나 컴파일된 기존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재사용되는 프로그램들을 만드는 데 적당하다. 용도가 유용하여 기능이 꾸준히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새로운 것도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유닉스 중심의 펄(PERL)과 넷스케이프의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마이크로소프트의 VBSscript 등이 유명하며, IBM의 REE와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Tcl/Tk 등도 잘 알려져 있다. 웹클라이언트와 웹서버 환경에서 보면 펄은 웹서버에서,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에서, VBSscript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에서 동시에 실행된다.

이 가운데 자바스크립트는 선마이크로시스템즈가 1996년 개발한 자바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프로그래밍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게 해 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3.0에서도 지원되어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이다. VBSscript는 자바스크립트와 유사한 언어로 인터넷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게 설계된 것이다. 비주얼베이식 계열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작동한다.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국내의 대표적인 SNS로는 '싸이월드'를 들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SNS의 인기는 높아졌다. 미국 마이스페이스의 2007년 전 세계 순방문자 수는 5월까지만 1억954만 명에 달했으며, 다른 SNS인 페이스북의 2007년 순방문자는 4721만 명으로 2006년 대비 235%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싸이월드가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의 인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구가한다. 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와 형태도 다양해졌다. 휴대전화와 결합되면서 모바일 접속이 가능해졌고, 통화·회의·쇼핑 등 다양한 기능이 SNS에 부가되었다. SNS는 `도토리`로 대표되는 이머니(e-money)를 통해 수익모델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미국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이 5억8000만 달러에 마이스페이스를 인수하는 등 미디어업체, 인터넷포털 등의 SNS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스레드 [thread] 

①컴퓨터 프로그램 수행 시 프로세스 내부에 존재하는 수행 경로, 즉 일련의 실행 코드. 프로세스는 단순한 껍데기일 뿐, 실제 작업은 스레드가 담당한다. 프로세스 생성 시 하나의 주 스레드가 생성되어 대부분의 작업을 처리하고 주 스레드가 종료되면 프로세스도 종료된다. 하나의 운영 체계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환경이 멀티태스킹이고,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다수의 스레드가 동시에 수행되는 것이 멀티스레딩이다. ②나무 데이터 구조(tree data structure)에서 상위 노드의 식별과 나무 내의 정보 탐색을 촉진하는 포인터. ③게시판이나 토론의 장에서 최초 메시지에 대한 댓글들의 연속. 스레드는 수없이 많은 각각의 토론들을 관련 있는 것끼리 찾아서 읽거나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된다. 

cf.) 멀티 스레드 [multi-thread] 

1개의 응용 프로그램이 스레드(thread)로 불리는 처리 단위를 복수 생성하여 복수의 처리를 병행하는 것. 즉,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의 다중 작업(multitasking) 처리를 말한다. 다중 작업과 같이 중앙 처리 장치(CPU)의 처리 시간을 매우 짧은 단위로 분할하여 복수의 스레드에 차례로 할당함으로써 복수의 처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어. 

인터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표준적인 프로토콜. SMTP 프로토콜에 의해 전자 메일을 발신하는 서버(server)를 SMTP 서버라고 한다. 메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을 전송해 주는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 이메일을 교환할 때 그 과정을 정렬해준다.  


스키마 [schema] 

(1) CODASYL이 제안한 DBMS(DBTGCOBOL)에서의 용어. 물리적인 장치로부터 논리적인 데이터 베이스 레코드(data base record)를 매핑(mapping)하는 데 사용되는 정의 정보를 말한다. 데이터 베이스의 논리 구조에는 데이터 베이스「전체 논리 구조」와 사용자 응용마다의「개별 논리 구조」두 가지 레벨이 있다. 이들의 구조로 내장되는「데이터의 정의」에는「전체 논리 구조 기술」과「개별 논리 구조 기술」이 있고, 전자를 스키마, 후자를 서브스키마라고 한다. 데이터 정의 기술에는 데이터 정의 언어(DDL)를 사용한다.

(2) 데이터 베이스의 기본 개념으로서 데이터 베이스가 대상으로 하는 실세계를 논의 영역(universe of discourse), 논의 영역에서 데이터 베이스에 필요한 정보를 추상화하는 모델을 데이터 모델(data model), 추상한 결과를 기술한 것을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라고 한다. 개념 스키마를 컴퓨터의 세계로 매핑한 것을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라 하고, 각 이용자 자신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데는 개념 스키마를 어떻게 구성하는가가 더욱 중요한 점이다. 이용자의 데이터 시점에서 공통 항목을 추출해서 개념 스키마에 반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cp.) 도식 [Schema , 圖式] 

일반적으로는 내용을 어떤 형식에 따라 과학적으로 정리 또는 체계화시키는 틀을 이르는 말.


SSH [secure shell] 

secure shell의 약어. PGP와 마찬가지로 공개 키 방식의 암호 방식을 사용하여 원격지 시스템에 접근하여 암호화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 따라서 LAN 상에서 다른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 스니퍼에 의해서 도청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SSL [Secure Socket Layer] 

보안 소켓 계층.SSL은 사이버 공간에서 전달되는 정보의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기 위해 넷스케이프사가 정한 인터넷 통신규약 프로토콜을 말한다. daum, naver와 같은 주요 포털업체들이 개인정보 누출을 막기 위해 금융서비스처럼 온라인 결제를 요하는 부문에만 사용하던 SSL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SSL 규약은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진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암호화키와 관련된 협상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위 응용프로그램이 정보를 서버와 교환하기 전에 서버의 진위를 확인해 줄 수 있다.


subnet 

네트워크의 일부를 구성하는 망. 컴퓨터 네트워크는 소프트 컴퓨터를 네트워크 상에 결합한 것이며 네트워크 중 호스트 컴퓨터를 제외한 부분을 서브넷이라고 한다. 서브넷의 임무는 어느 호스트 컴퓨터로부터 지정된 다른 호스트 컴퓨터로 메시지(원하는 비트 계열)를 정확히 필요로 하는 시간 내에 보내는 것이다. 서브넷은 호스트 컴퓨터에 종속한 것이 아니라 그 스스로 자율적인 동작이 가능하다(관리, 유지). 하드웨어 호환성, 거리 제한 문제 등으로 하나의 네트워크에 모든 호스트를 연결할 수 없을 경우에 추가하여 연결하는 네트워크.


대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개별 네트워크. 서브 네트워크라고 해서 일반적인 네트워크 보다 미약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각각의 서브넷들이 모여 하나의 논리적인 네트워크를 이루어 망간 상호접속을 위한 완전한 동작을 수행한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여러 서브넷들이 하나의 상호접속된 네트워크나 인터넷(internet)을 구성한다고 말할 수 있다. 라우터로 구분된 범위에서 서브넷의 외부로는 브로드캐스트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는다.

모든 호스트는 서브넷 주소의 지원이 필요하며, TCP/IP를 이용하는 경우 IP 주소를 단순히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로만 간주하지 않고, 호스트 ID 부분을 서브넷 ID와 호스트 ID로 나누어 생각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클래스 A와 클래스 B 주소는 호스트 ID에 대한 할당으로, 각각 224-2, 216-2(2를 빼는 것은 호스트 ID 비트가 모두 0이거나 모두 1인 경우는 유효하지 않기 때문)라는 매우 많은 비트를 차지하므로 일반적으로 단일 네트워크에 많은 호스트를 접속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InterNIC로부터 클래스 B 네트워크 주소(128.0.0.0~191.255.255.255)를 받는다면, 로컬 네트워크 관리자는 남아 있는 16비트 중에서 8비트는 서브넷 ID로, 8비트는 호스트 ID로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서브넷팅은 254개의 서브넷과 서브넷당 254개의 호스트를 둘 수 있다.

서브넷팅으로 인하여 인터넷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를 적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라우터는 IP 주소 가운데 서브넷 주소를 판별하기 위해서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라는 정보를 갖는다. 이 마스크는 네트워크 ID와 서브넷 ID에 대해 1의 비트, 호스트 ID에 대해 0의 비트를 할당한 32 비트의 값이다. 위 예에서의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이 된다.


subnet mask

호스트 이름으로부터의 IP 주소지에 대한 네트워크의 이름을 규정하는 것으로 32비트의 크기로 만들어진다.

cp.) 라우터가 IP 주소 중의 부분망 주소를 식별하기 위한 정보. 부분망을 이용하여 통신을 하는 경우 IP 주소 중 어느 부분이 부분망 번호인지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분망 번호의 위치를 판단하는 템플릿(패턴 인식에 사용되는 원형 패턴)을 라우터에 설정한다. 이 템플릿을 부분망 마스크라고 한다.


SSO(Single Sign-On, 싱글 사인온)

한번의 로그인으로 각종 업무 시스템이나 인터넷 서비스에 여러 번의 로그인 과정 없이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보안 응용 솔루션이다. 각 시스템마다 존재하는 사용 인증 절차를 매번 밟지 않고서도 하나의 계정에 대한 단일 로그인만으로 다양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성이 높아지고, 사용자 인증 등의 관리가 수월해진다. 인증을 위하여 주로 공개키 기반 구조(PKI, Public Key Infrastructure)를 사용한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ㅈ  (0) 2014.12.20
[IT용어] ㅇ  (0) 2014.12.20
[IT용어] ㅂ  (0) 2014.12.20
[IT용어] ㅁ  (0) 2014.12.20
[IT용어] ㄹ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