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ㅌ



트리 [tree] 

트리 회로. 나무가 하나의 뿌리(root)에서 줄기(trunk)가 나와 가지(branch)로 나누어지는 것처럼, 어떤 하나의 집합(레코드나 디렉토리 등)으로부터 하위 레벨(lower level)로 가지가 나오는 집합 관계를 갖는 계층 구조(hierarchic structure)를 말한다. 부분적으로도 결코 루트를 형성하는 경우는 없다. 따라서 처음에 가지가 나오기 시작되고 있는 집합으로부터 차례대로 「가지」를 더듬어가면 목적의 집합을 찾을 수 있다. 정보 처리 분야에는 이 같은 트리 구조(tree structure)를 가진 개념이 많이 있고, 이 트리 구조에는 순서 트리(ordered tree)나 2진 트리(binary tree) 등이 있다.


태그 [tag] 

어떤 언어의 요소 기술자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하나의 문서 또는 정보 단위에 사용되는 태그모음을 마크업이라고 부르는데, 이 용어는 컴퓨터가 생기기 전의 시대에 필자나 편집자가 문서요소들에 편집용 부호나 속기용 부호 등을 적어 넣던 것으로부터 생겨났다. HTML이 마크업용 태그 모음의 대표적인 예이다. 

cf.) SGML 또는 HTML문서에서 사용하는 편집용 코드. tag로 둘러싸인 부분이 문서의 어떤 부분에 해당하는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HTML문서의 경우 웹 브라우저는 tag를 해석해 화면에서 문서 그림 테이블 등을 표시한다.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인터넷에서, 서로 다른 시스템을 가진 컴퓨터들을 서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기종이 서로 다른 컴퓨터 시스템을 서로 연결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으로서 1980년 초 미국 국방부가 제정하였다. 유닉스(UNIX) 운영체제 내에 채용되었으며 인터넷에도 사용되었고, 유닉스와 인터넷 사용이 늘어나면서 TCP-IP는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표준이 되었다. 

미국 국방부에서 구축한 전산망인 알파넷(ARPAT)에서 개발된 프로토콜으로서 1983년 1월 알파넷에서 NCP 대신에 이 표준을 사용하였다. 그 후에 알파넷에서 Milnet를 독립시키고, 이 두 네트워크 사이의 통신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무렵 미국 방위통신청(DCA;Defense Communication Agency)이 모든 알파넷을 이용하는 호스트 컴퓨터를 TCP-IP로 사용하도록 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TCP-IP의 기본 서비스에는 원격 로그인, 파일전송 및 전자우편이 있다. 이 밖에도 TCP-IP에 의해 연결된 네트워크 장치는 LAN 노드(node)의 물리적인 주소를 살핀다든지, 기기의 영문자를 숫자명으로 매핑한다든지, 네트워크를 관리한다든지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독립적인 개방형 구조로서 이들 일련의 프로토콜은 호스트의 하드웨어·운영체제·접속매체의 차이와 관계없이 동작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텔넷 [telecommunication network] 

인터넷을 통하여 원격지의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할 때 지원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인터넷 사용자는 텔넷을 이용하여 전세계의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물론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려면 그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번호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 텔넷 응용서비스가 매우 효과적인 이유는 거리에 관계없이 쉽게 원격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텔넷도 다른 TCP/IP 프로토콜의 인터넷 응용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모두 고유의 포트번호를 가지고 있는데 텔넷은 23번이라는 고유 포트번호를 가진다. 일반적으로는 이 번호를 사용하지만 특별한 게임이나 채팅 등의 서비스 제공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디버깅을 위해서 별도의 포트번호를 사용할 수도 있다. 


템플릿 [template] 

①어떤 도식이나 서식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본 골격. 스프레드시트에서 각종 데이터 처리를 위해 표의 일정한 구조를 만들어 놓고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만 하면 되도록 해 놓은 것이 한 예이다. 

②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하기 위해 미리 정해 놓은 그림이나 이미지의 일정한 패턴. 

③시스템 플로차트에 사용되는 기호들을 표현하기 쉽도록 기호의 표준 모양을 파 놓은 자. 

④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를 따로 저장해 놓은 목록.


토렌트 [Torrent]

개인들 간(peer to peer) 파일 공유 프로그램의 일종

하나의 파일을 여러 조각으로 쪼개 프로그램 사용자끼리 인터넷상에서 직접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송수신되는 파일용량의 제한이 없다. 개봉 전 영화, 최신 음악, 드라마 등 불법복제물 다운로드를 가능하게 해 주는 씨앗파일(seed file) 공유를 주 목적으로 운영된다. 우선 사용자가 토렌트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하고, 다운로드받은 파일(씨앗 파일)을 실행하면, 전 세계 여러 곳에서 동시에 파일을 가져올 수 있어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빠를 뿐 아니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토렌트는 본래 빠른 속도로 원하는 파일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식이지만, 별도의 성인인증 및 결제절차가 없어 누구나 손쉽게 음란물을 접할 수 있는 통로가 돼 문제가 되고 있다. 토렌트는 웹하드 등 국내 소재 서버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추적이 어렵기 때문에 그동안 음란물 단속 사각지대로 인식돼 왔다. 한편 특정 파일의 코드는 마그넷 주소라 불리며 이 주소를 확보하면 원하는 파일에 접근하여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ㅎ  (0) 2014.12.20
[IT용어] ㅍ  (0) 2014.12.20
[IT용어] ㅋ  (0) 2014.12.20
[IT용어] ㅊ  (0) 2014.12.20
[IT용어] ㅈ  (0) 2014.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