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ㅎ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인터넷에서, 웹 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이에 문서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신 규약을 말한다.

인터넷에서 하이퍼텍스트(hypertext) 문서를 교환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통신규약이다. 하이퍼텍스트는 문서 중간중간에 특정 키워드를 두고 문자나 그림을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연결시킴으로써, 서로 다른 문서라 할지라도 하나의 문서인 것처럼 보이면서 참조하기 쉽도록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http는 1989년 팀 버너스 리(Tim Berners Lee)에 의하여 처음 설계되어 인터넷을 통한 월드 와이드 웹(World-Wide Web) 기반에서 전 세계적인 정보공유를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http의 첫번째 버전은 인터넷을 통하여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단순한 프로토콜이었으나, 데이터에 대한 전송과 요구·응답에 대한 수정 등 가공된 정보를 포함하는 프로토콜로 개선되었다. 

인터넷 주소를 지정할 때 'http://www....'와 같이 하는 것은 www로 시작되는 인터넷 주소에서 하이퍼텍스트 문서의 교환을 http 통신규약으로 처리하라는 뜻이다. 


HTTPS [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s Layer, HTTP over SSL]

하이퍼텍스트 전송 규약(HTTP) 계층 아래의 SSL 서브 계층에서 사용자 페이지 요청을 암호화, 

복호화하는 브라우저에 설치된 넷스케이프 웹 프로토콜. TCP/IP에서 HTTP 포트 80 대신에 포트 443을 사용하고, SSL은 RC4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용으로 40비트 키 크기를 사용한다. 

넷스케이프 브라우저에서 https://URL로 페이지를 지정하면 HTTPS는 그것을 암호화하고, 도착된 https://URL은 HTTPS 서브 계층에서 복호화된다.

HTTPS와 SSL은 사용자의 송신자 인증을 위해 서버로부터 X.509 디지털 인증서 사용을 지원한다.


하이퍼텍스트 [hypertext] 

하이퍼링크(hyper link)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1960년대에 테오도르 넬슨이 만든 컴퓨터 관련용어.파생텍스트라고도 한다. 1960년대 컴퓨터 개척자 테오도르 넬슨(Theodore Nelson)가 'hyper(건너 편의, 초월, 과도한)'와 'text'를 합성하여 만든 컴퓨터 및 인터넷 관련 용어이다.

일반 문서나 텍스트는 사용자의 필요나 사고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계속 일정한 정보를 순차적으로 얻을 수 있지만, 하이퍼텍스트는 사용자가 연상하는 순서에 따라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즉, 문장 중의 어구나 단어, 그리고 표제어를 모은 목차 등이 서로 관련된 문자데이터 파일로서, 각 노드(node)들이 연결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효율적인 정보검색에 적당하다. 여기서 노드는 하이퍼텍스트의 가장 기초적인 정보단위를 말한다.

하이퍼링크(hyper link)와 쌍방향성이라는 컴퓨터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독자들이 기존 텍스트의 선형성(線形性)·고정성·유한성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개념이다.

실제로 독자들은 한 텍스트 안에서 건너뛰어 읽거나 각주(脚註)로 옮겨가거나 다른 텍스트를 참고하려고 읽기를 멈추거나 아니면 다른 텍스트가 더 좋을 듯 싶어 읽기를 포기하는 일 등을 언제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와 현대적인 소프트웨어가 많이 도입되면서 텍스트의 이동능력, 즉 한 블록에서 다른 블록으로 옮겨가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미국 작가 조지 P. 랜도(George P. Landow)는 저서 《하이퍼텍스트 Hypertext》(1992)에서 탈중심화(decentering)의 기획,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의 개념, 쓰기 좋은 텍스트(writerly text), 선형적·고정적 텍스트의 탈피 등과 같은 이론적 개념을 기술적으로 보완한다고 보았다. 


하이퍼링크[hyperlink] 

인터넷 웹상에 나타나는 내용 중 다른 사이트와 연결돼 있는 단어는 본문글씨와 다른 색깔로 표시된다. 이 글씨를 클릭하면 바로 관련 사이트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신문기사 사이트에 관련 인물 이름이 나 오는데, 이 글씨가 다른 색 글씨로 표기돼 있어 클릭하면 인물정보사이트와 연결되는 것이다. 


호스트 [host] 

컴퓨터 네트워크와 원거리 통신에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중앙 집중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한 사용자는 전자 우편과 텔넷, 그리고 FTP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이 말의 원래의 의미 「주인」과 같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분야를 가리지 않고 「상위」, 「친(親)」, 「주(主)」, 「호스트」로 번역한다. 호스트 컴퓨터(host computer), 호스트 CPU(host CPU), 호스트 프로세서(host processor) 등의 복합어가 있다. host와 대조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새틀라이트(satelite)이다. 분산 데이터 처리(distributed data processing)에도 관련된 용어이다.

cp.) 인터넷에서 호스트는, 인터넷을 통해 다른 컴퓨터들과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컴퓨터를 말한다. 호스트는 특정한 호스트번호를 갖는데, 이는 네트웍 번호와 합해져서, 고유의 IP 주소를 이루게된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한 PPP 사용자의 경우에는, 접속되어있는 동안에만 고유한 IP 주소를 갖게되며, 그 시간동안은 해당 사용자의 컴퓨터도 하나의 호스트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호스트란 네트웍의 하나의 노드라고 볼 수도 있다.


Hot Spot [핫스팟]

무선 LAN 환경이 지원되는 제한된 장소를 가리킨다. AP(Access Point)가 설치된 곳으로 무선 LAN이 장착된 노트북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준다.

cf.) AP(Access Point)

무선 LAN 카드를 이용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장비이다. 유선 네트워크의 끝단에 장착된다.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OS 관련 용어  (0) 2014.12.20
[IT용어] 네트워크 관련 용어  (0) 2014.12.20
[IT용어] ㅍ  (0) 2014.12.20
[IT용어] ㅌ  (0) 2014.12.20
[IT용어] ㅋ  (0) 2014.12.20